20611.jpg

FAQ

전문가가 알려주는

해외 거주권의 모든 것

check-mark.png

​수많은 고객분들과의 컨설팅 경험을 통하여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모아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제 수속 사례들을 기반으로 엄선된 질문들만 꼼꼼히 골라 정리하여

이민의 시작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타 이주회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문성을 갖춘, 성공을 이끄는 사람들 MCC와

말레이시아 MM2H 비자, 포르투갈 골든비자의 취득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말레이시아 타이틀.jpg

1.

만 21세 이상의 장애가 있는 자녀를 동반가족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준비해야 할 서류가 있을까요?

 

​장애가 있는 자녀의 경우, 나이에 관계없이 동반가족으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때, 영문 의사 진단서, 장애인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여 동반으로 신청하려는 자녀가 장애가 있음을 증명해주셔야 합니다.

2.

제가 부동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으로 자산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말레이시아 이민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자산 증명의 범위는 현금성 자산(유동자산)입니다. 유동자산의 범위로는 은행 예.적금, 주식, 채권 및 펀드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으로는 자산을 증명하실 수 없습니다.

3.

개인적으로 들었던 연금과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을 다 받고 있습니다.

연금을 섞어서 소득을 증명해도 괜찮을까요?

네,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 및 개인연금 소득의 합이 매달 RM10,000(한화 약 300만원)이상이라면 연금을 합하여 소득을 증명하실 수 있습니다.

4.

은퇴한 군인입니다. 군인연금으로도 소득을 증명할 수 있나요?

 

국가안보와 관련된 직종(군인, 경찰 공무원 등)에 종사하거나 종사했다면, 말레이시아 자국민 보호 및 국가안보 차원에서 MM2H비자의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군인 연금을 통한 소득 증명은 어렵습니다.

5.

부모님도 함께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나요?

 

말레이시아 이민법에서는 동반 가족의 범위는 합법적인 배우자와 만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경우 동반가족으로 신청은 어렵습니다. 다만, 만 60세 이상 주 신청자의 직계 부모라면 6개월의 초청 비자를 발급받고 매 6개월마다 갱신하여 장기체류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만일 부모님을 동반하여 10년의 MM2H 비자를 발급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부모님이 별도의 주 신청자가 되어 MM2H 비자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6.

부모님을 초청하고 싶습니다. 어떤 서류를 제출하면 되나요?

 

초청 비자는 만 60세 이상 주 신청자의 직계 부모의 경우에만 발급받을 수 있으며, 가족관계증명서 및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만 6개월마다 비용을 납부하며 기간을 연장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만일 부모님께서 MM2H 신청자로서 자격이 되신다면 별도로 MM2H 비자를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7.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소득을 증명할 수 있나요?

 

프리랜서의 경우, 대부분 현금 형태 또는 무통장 입금을 통해 수익이 창출되며 사업자 등록을 하고 세금납부를 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다만, 말레이시아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 및 소득금액증명서와 같은 특정 서류들을 제출해주셔야 MM2H 비자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로 등록이 되지 않아 해당 서류를 제출할 수 없다면 MM2H비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8.

저는 선교사로 매달 정기적인 후원 금액이 발생합니다. 후원금을 통해 소득을 증명할 수 있나요?

 

매달 정기적으로 후원금이 입금된다 하더라도 말레이시아 이민법에서는 후원금을 소득증명원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수입원을 통해 소득을 증명해주셔야 합니다. 

9.

배우자와 공동사업자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수입이 들어오는 통장의 명의가 제가 아닌 배우자로 되어 있는데요. 배우자 명의로 소득 및 자산을 증명하고 MM2H비자를 신청할 수 있을까요?

 

아니오. 소득 및 자산의 경우 모두 주 신청자의 이름으로 증명을 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배우자 명의의 소득 및 자산으로는 MM2H 비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10.

할아버지가 국가유공자라 손자인 제가 국가보훈처에서 매달 돈을 지급받습니다. 해당 금액으로 소득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단, 국가보훈처에서 매달 돈을 지급받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11.

제가 선생님이라 매달 교원공제회에 적금을 들고 있습니다. 이 적금으로 자산을 증명할 수 있나요?

아니오. 교원공제회 적금으로는 자산 증명이 어렵습니다. 말레이시아 이민법에서는 교원공제회 적금을 자산증명원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은행.예.적금 및 주식, 채권과 같은 기타 수입원을 통해 자산을 증명해주셔야 합니다. 

12.

제가 해외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득과 재정을 해외 계좌로 증명할 수 있나요?

 

유동자산의 경우, 해외 은행의 잔액. 잔고를 통해 증명이 가능하지만 소득의 경우 반드시 거주 국가에서 해주셔야 합니다.

13.

저는 한국에서 임대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떤 서류를 제출하면 되나요?

 

사업자 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임차 계약서, 임차료가 입금된 거래내역서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임대사업자의 경우 2020년부터 이민법의 변경으로 임차계약서의 임대계약기간에 따라 MM2H가 발급됩니다. 즉, 1년짜리 임대계약서를 제출하신다면 1년마다 MM2H 비자를 갱신 하셔야 합니다.
임대 사업자 또한 매달 월세가 입금되었음을 증명하셔야 하므로 전세 계약서로는 증명이 불가능하며, 월세 계약서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14.

부모님과 함께 MM2H를 신청하고 싶은데 부모님 나이가 많으셔서 보험가입이 어렵습니다.

보험가입은 필수로 진행되어야 하나요?

 

만 60세 이상의 경우, 보험가입은 선택사항으로 부모님께서 만 60세가 넘으셨다면 보험가입은 하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15.

1차 승인서를 받고 개인 사정으로 인해 기간 내에 답사를 못 갔습니다. 이럴 경우 어떡해야 하나요?

 

1차승인서에 기재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말레이시아에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일 기간 내에 비자발급을 못할 경우, MM2H는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단, 수술 또는 입원과 같은 사유로 부득이하게 입국을 못할 경우에는 이와 관련된 입증서류와 사유서를 작성해 이민국에 제출하면 이민국 담당자의 재량에 의해 연장 여부가 결정됩니다.

16.

저는 비자를 받고 한국에서 계속 생활을 할 예정입니다. MM2H를 받고 보험을 바로 해약해도 괜찮을까요?

 

저는 비자를 받고 한국에서 계속1차승인서를 수령하고 6개월 이내에 말레이시아에 입국하여 보험가입, 신체검사, 은행계좌개설등의 업무를 진행하시게 됩니다. 이때, 보험은 1년짜리로 가입을 하게 되며 해약은 가능하지만 1년치 보험료를 납부하기 때문에 보험 해약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1년이 지난 이후 보험 갱신 또는 재가입은 선택 사항입니다. 생활을 할 예정입니다. MM2H를 받고 보험을 바로 해약해도 괜찮을까요?

17.

비자가 거절되면 서류를 보충해서 재접수를 할 수 있나요?

 

과거 MM2H 신청 기록을 지우신 후 재접수 할 수 있습니다.

18.

저는 가디언비자로 말레이시아에 지내고 있고 제 자녀는 학생비자를 통해 말레이시아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매년 가디언비자와 학생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게 번거로워 MM2H를 받고 싶은데요. 학생비자를 취소해야 할까요?

 

말레이시아는 1개이상의 비자를 동시에 신청 또는 소지할 수 없습니다. 이에 학생비자를 취소하신 후 MM2H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학생비자를 취소하시고 MM2H비자를 발급받기 전까지 약 6~8개월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자녀의 학업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배우자가 MM2H를 발급받으시고 동반가족으로 추가하시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19.

말레이시아에 이민을 목적으로 1차 승인이 나오기 전 미리 무비자로 입국을 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상황으로 무비자 만료일인 90일이 지났고, 아직 1차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제가 다시 한국에 입국하기는 어려운 상황인데 계속 말레이시아에 체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코로나 상황으로 무비자 기간이 지나셨다면, 무비자/관광비자 입국자에 한하여 30일간 기간을 연장해주는 스페셜비자를 발급받아 체류하실 수 있습니다. 단, 스페셜 비자를 받은 후에도 비자를 발급 받지 못했다면 7일간 추가 기한을 더 제공하며, 이때는 벌금 100링깃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20.

말레이시아 MM2H 비자를 발급 받은 후 한국에서 계속 생활을 하다가 여권을 분실했습니다. MM2H 재발급 받을 수 있나요?말레이시아 MM2H 비자를 발급 받은 후 한국에서 계속 생활을 하다가 여권을 분실했습니다. MM2H 재발급 받을 수 있나요?

 

1차 승인서, 구여권 정보 페이지 및 mm2h 비자 사본, 신여권, 여권사진, police report를 발급받아 mm2h를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MM2H비자 재발급 시에는 반드시 신청자가 말레이시아에 체류하고 있어야 합니다.
* 구여권 정보 페이지 및 mm2h 비자 사본이 없으면 어떡하나요?
☞ 말레이시아 이민법에 의해 해당 서류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분들은 MM2H비자를 재신청하셔야 합니다.

21.

1차승인서 원본을 분실했습니다. 사본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말레이시아 경찰서에서 폴리스 리포트를 발급받고 원본대조필을 마친 사본의 경우, 원본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청자는 반드시 말레이시아에 체류하고 있어야 합니다.

22.

말레이시아에 부동산을 구매하면 MM2H 예치금을 안내도 된다던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부동산 구매와는 별도로 나이에 따른 예치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23.

MM2H비자는 10년짜리 장기비자라고 들었습니다. 제 여권의 유효기간이 2년밖에 안 남았는데 10년을 받을 수 있나요?

 

MM2H비자의 경우 여권의 유효기간에 따라 비자를 발급해줍니다. 따라서 2년을 우선적으로 부여 받은 후 신 여권을 발급받았을 때 8년의 기간을 발급 받게 됩니다. 단, 총 10년이 지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2년, 8년씩 비자의 기간을 부여 받게 됩니다.